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자녀의 건강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부모교육, '명지 I WILL 센터'

서대문TONG 2011. 3. 8. 18:06

게임중독이 부른 중학생 패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게임 중독에 빠진 중학생이 자신을 나무라는 어머니를 폭행하다 결국 목졸라 살해한 뒤 자신도 죄책감을 느껴 자살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그 중학생은 전문기관에서 게임 중독 치료 상담을 받았지만 효과를 보지 못했고 어머니와의 갈등이 급기야 폭력 사태로까지 이어졌다고 합니다. 패륜으로 끝난 게임 중독의 심각성을 다시금 확인한 사건이었죠.


인터넷 중독예방치료 <명지 I WILL 센터> 방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소년의 게임중독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있는 요즘, '가정에서 효과적인 인터넷 사용을 위한 부모 강좌'가 있다고 해서 명지 전문대학교에 있는 <명지 I WILL 센터>로 향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0년 5월에 문을 연 명지 I WILL 센터는 인터넷 중독 상담과 치료, 인터넷 중독 홍보 캠페인,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특성화 프로그램등을 통해 인터넷 중독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부모와 자녀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자녀의 건강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부모 교육

이번에 기자가 참여한 강의는 <자녀의 건강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부모 교육>으로, '가정에서 효과적인 인터넷 사용 교육법'이란 주제로  심리상담센터 소장인 이형초 강사의 강의로 진행되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강의에 참여하기 전, 학부형을 만나 이 강의를 통해 어떤 것을 얻고 싶냐는 질문을 해봤습니다. 중학생 아들과 초등학생 딸 아이를 둔 한 어머니는 "큰 아이에게 인터넷 게임을 시키고 있는데 늘 시간을 초과해서 다투는 일이 많다. 어떻게 하면 싸우지 않고 딱 정해진 시간만큼 인터넷을 쓸 수 있으며, 집에서는 유해 사이트를 차단하지만 PC방등 주변에서 부모 모르게 게임을 하는 것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지 걱정이다" 라며 그 방법을 알고 싶어 참여했다고 했다.
곧이어 강의가 시작되었고,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게임과 자녀 이해하기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중 가장 심각한 것이 가족및 친구와의 갈등에서 빚어지는 대인관계의 문제이며, 장기적으로 자기 통제력의 약화와 시간관리 능력의 부재를 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부모의 주민번호를 도용해 게임을 하는 것은 관례가 된 일이죠. 이를 방치한 부모의 책임도 피할 수 없습니다. 조절력이 없는 아이들에게 게임에 빠지게 한 책임이 있다는 말이죠. 저 역시 이 점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위를 조금만 둘러보면, 아이들과 게임 시간 때문에 다투는 부모가 많습니다. 주로 시간제한 형식으로 아이와 합의를 보곤하는데, 시간으로 제한하기 보다는 아이가 하는 게임이 한판당 얼마의 시간이 소요가 되는 것인지 부모가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5분에서 2시간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다양합니다. 아이가 어떤 게임을 하는지, 그리고 그 게임에 소요되는 시간이 얼마인지 알아보고 한판 내지 두판 정도로 제한하여 아이와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가 시간의 활용과 부모와의 소통


이 강의의 가장 중요한 주제는 '자녀와의 소통'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버지의 존재와 위계 질서가 있는 가정, 어머니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가정에서 게임 중독에 빠진 자녀가 적었습니다. 또한 가족들과 여가 생활을 정기적으로 즐기고 있는 가정이 그렇지 못한 가정보다 위험 요소가 더 적었죠.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찾아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이 많다면 아이들은 세상을 좀더 살만하고 재미있다고 생각하게 되며,  삶의 기쁨 느낄 수 있다고 강사님은 조언하셨습니다.


아이가 달라지려면 부모가 달라져야 한다.
 

이번강좌를 통해 인터넷 중독 교육의 선행이 왜 부모 교육부터인가?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을 맘껏 품어 주지 못한 죄책감과 앞으로 아이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죠. 아울러 이런 강좌가 매달 있다니, 앞으로도 자주 찾아가 들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고민한다면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불상사는 벌어지지 않을테니 말입니다. ^^


명지 I WILL 센터의 교육 및 프로그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한 정보



명지 I WILL 센터 가는 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사진 블로그 시민기자 서상진